본문 바로가기
공유박스

경기도 국내최초 모듈러 공공주택 승인허가 [현대엔지니어링 선정]

by 박스테잎 2021. 10. 13.

[2021년 착공,2022년말 준공 예정]

 

경기도시공사는 모듈러 주택사업인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의 사업계획 승인을 완료 [2021년 10월 12일].

 

모듈러 공법은 건축폐기물 절감을 위해 주택 자재를 공장에서 미리 제작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법으로 현재 6층 이하 저층에만 시행하고 있다. 이번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사업은 국내 최초로 최고 높이인 13층 규모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할 계획.

 

중고층 모듈러주택 실증사업은 국토교통부가 국가 R&D 과제로 추진 중이며 사업자로 선정된 GH는 모듈러 공법 기술력을 확보해 행복주택 106세대를 건립할 예정.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 본격적인 사업 추진.

 

경기도시공사는 국토부 주관 ‘중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실증단지 사업부지 공모’에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 사업부지’가 우선협상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중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실증단지 사업부지 공모’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가 R&D로 추진 중인 ‘모듈러 건축 중고층화 및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의 연구성과가 반영된 모듈러공법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13층 이상의 건축물을 건설하기 위한 부지공모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부지에 대해 공사는 정부출연금 70억원 지원받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13~15층 규모의 중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실증단지 구현을 위한 기술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모듈러 주택은 내화구조 성능확보 등의 기술력의 한계로 인해 6층이하의 저층에만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협약은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사업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모듈러 건축 중고층화 및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연구성과가 반영된 모듈러공법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13층 이상의 건축물 건설의 실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실증사업에 따른 정부출연금 확보 노력, R&D 개발성과 및 서비스 지원, 대표성과를 실증사업에 적용하고, 경기도시공사는 연구성과를 실증사업에 반영, 공공주택건설에 따른 사업계획, 건설, 주택공급, 임대관리 등 사업시행 전반에 대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지난해 9월 국토부 주관 ‘중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실증단지 사업부지 공모’에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 사업부지’가 우선협상 대상지로 선정됐다. 현재 국내 모듈러 주택은 내화구조 성능확보 등의 기술력의 한계로 인해 6층이하의 저층에만 도입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번 사업에 큰 의미가 있다.

이헌욱 경기도시공사 사장은 “중고층 모듈러 실증에 따른 기술력 확보로 현장 공사기간을 단축하여 건설공사로 인한 지역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면서도 필요한 지역에 빠르게 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기도민 누구나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보편적 주거복지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첫 중고층 모듈러주택사업인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첫 중고층 모듈러주택 경기행복주택사업 수주


용인영덕 경기행복주택사업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751-3번지 일대에 지상 13층, 106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을 모듈러 공법으로 건설한다.

모듈러공법은 기둥, 슬라브, 보 등 주요 구조물과 화장실, 각종 배관 등을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뒤 건설현장에서 조립해 건축물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 건설방식보다 공사기간 짧아지고 공사 과정에서 소음, 분진, 폐기물 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모듈러공법은 그동안 국내에서 6층 이하 규모에만 적용돼 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주요 구조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3시간 이상 견딜 수 있는 내화성능 등을 연구개발로 확보해 13층 규모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12년부터 모듈러 공법 연구개발을 시작해 건설신기술 1건, 특허 11건을 획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