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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박스

서울시 교육청 수학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발표

by 박스테잎 2021. 8. 19.

 

서울시교육청,

수학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1~`25) 추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인공지능(AI)등 미래첨단기술의 주요 기저로서 수학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함양하는 수학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을 추진한다.

 

▢ 「수학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21~`25)은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함께 성장하는 학생참여중심수업을 구현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 수업·평가 개선으로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수학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성장지원 수업·평가 개선을 위한 교원의 수학전문성 신장 지원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교육 기반 조성을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한다.

 

학생의 수학역량 강화를 위해 배움을 즐기며 역량을 키우는 학생참여중심수업을 내실화함으로써 수학 자신감을 강화하고, 학교급간 수학학습 적응력 향상을 위한 전환기 프로그램으로 서울형 수학 학습지원 모델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수학평가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과정중심평가를 확대 적용하고, 협력강사제 및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운영을 통해 수학기본학력 강화를 지원한다.

 

교원의 수학전문성 강화를 위해 학교내-교육지원청-서울시교육청-글로벌로 이어지는 4단계 Math Up 시스템을 운영하여 수학교육 협의체를 활성화한다.

 

수학 미래교육연구회 운영등을 통하여 교원의 연구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수학교육 역량 및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계획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포함한 최첨단 에듀테크 기술을 수학 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서울형 수학점핑학교*에서는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을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학 기본학력을 신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위학교에는 미래융합형 수학교실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가상·실물의 수학교구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으로 떠나는 수학메타버스 구축을 통하여 MZ세대가 가상공간에서 문제해결, 의사소통, 협업 역량을 키우고, 게이미피케이션 수학 체험 및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서울형 수학점핑학교: 다양한 공학도구 및 수학교구를 활용한 온·오프 연계 체험·탐구 활동 중심 교육활동 운영으로 수학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성취를 제고하는 모델학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수학교과의 중요성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 공감할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AI) 시대에는 데이터를 읽는 힘,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방향의 수학교육으로, 학생들이 수학적 소양을 갖추고 지능정보화시대를 이끌어가는 인재로 자라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I. 추진 배경

 

 

   인공지능(AI),

 

데이터 사이언스

 

미래 첨단기술의 주요 기저로 수학이

 

활용됨에 따라, 수학교육 내실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OECD 세계경제포럼(WEF, 2016)에서

적인 소양으로 수학적 소양 제시

 

미래사회에 갖추어야 기본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함양하여 지능정보화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 필요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는 컴퓨팅사고력 인공지능(AI)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필요

 

활용 능력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시행(`18. 4. 25.)에 따라

위한 실천적 이행 방안 마련 필요

 

수학교육 활성화를

 

 

    국내외 논의를 토대로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핵심 전략 과제 발굴

 

 

    지능정보기술 혁신에 따라 공학도구, SW,

 

신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수학교육 방법 도입 필요성 증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여

수학 기초학력 제고 필요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변화된 교육 환경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반영

 

 

    언택트 상황에서의 수학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한

효과적 방안 마련

 

새로운 모델

 

 

    변화된 정책 환경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인 추진 방안 모색

   즐겁게 배우는 경험을 제공하여 수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인식하는 수학교육 구현

 

II. 추진 목적 근거

 

추진 목적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미래 첨단기술의 주요 기저로서 수학교육 내실 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함 양하는 수학교육 운영 환경 구축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함께 성장하는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구현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 발달을 지원하는 방안 마련

 

수업·평가 개선으로

 

모든 학생의 성장과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현장 맞춤형 지원 체제를

갖추어 교원의 수학교육 역량 전문성 제고

 

   미래 사회에 부합하는 방향으로의 수학교육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을 공유하는 수학 문화 확산

 

 

추진 근거

 

 

과학·수학·정보교육 진흥법(14903, 2018. 4. 25. 시행)

 

3 수학교육 종합계획(교육부, 2020. 5. 29.)

 

2021 서울교육 주요업무(정책안전기획관-11275, 2020. 11. 17.)

 

 

 

영역별 추진 과제

 

추진 전략 세부 추진 내용 관련 협조 부서
 
 
 
1-1.
학생의 수학 기본 역량 자신감 강화
    수학 기초학력 향상 지원
-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 기반 맞춤형 학습 처방 집중 지원
-    (초등)수학 학습 부진 예방을 위한 수업·평가 지원 체제 운영
-    (중등)수학 학습 부진 해소를 위한 촘촘한 지원 시스템 마련
    정의적 영역 성취 제고를 통한 수학 자신감 향상 지원
-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으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
-    즐기며 참여하는 체험·팀구 증심 수학 활동 지원
-    온라인 상담시스템을 활용한 정의적 영역 성취도 향상 지원
    ·· 학교급 연계 수학 학습적응력 향상 지원
-  누리과정과 초등 저학년 수학교육과정 연계 놀이 중심 활동프로그램 보급
-   수학 학습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서울형 수학 학습지원 모델 개발
    학생의 다양한 진로 탐색 지원
-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역량을 함양하는 수학 자료 개발·보급
-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과학전시관
 
 
1-2.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평가 혁신
    학생참여중심 수업의 내실화 지원
-    배움을 즐기며 역량을 키우는 수학 수업 실천 지원
-    질문이 있는 교실의 수학 교수·학습 실천사례 개발·보급
-  수학교구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경험하는 수학체험교실 운영 활성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확대
-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성취평가제 운영 정착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 확대 적용
-    과정중심 평가의 현장 안착을 위한 수학평가 선도학교 운영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모델학교 운영
-    체험·탐구 활동 중심의 서울형 수학점핑학교 운영
-  실생활 문제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AI 데이터리터러시 모델학교 운영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과학전시관
1-3.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수학 수업·평가 다변화
    수학 학습관리 시스템 구축 학생별 학습 지원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평가 지원
    에듀테크를 활용한 맞춤형 수업·평가 활성화
-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 탐구활동 강화
-    미래융합형 수학 교실 활용 수업·평가 모형 개발·보급
 
초등교육과
2-1.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활성화
    서울 수학교사 아카데미 운영
-    수학 영역(과목) 수업·평가 아카데미 운영
-    수학교사의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아카데미 운영
-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수학교사 아카데미 운영
 
2-2.
교사의 연구문화를 지원하는 4단계 Math Up 시스템 구축
-    [1단계] 학교 수학 교과협의회 활성화
-    [2단계] 교육지원청별 수학교원 협의체 확대 운영
-    [3단계] 서울 수학교원 협의체 운영
-    [4단계] 글로벌 오프라인 수학교원 교류체제 구축
 
중등교육과
2-3.
미래교육을 이끄는
교원 수학전문성 신장 지원
    수학 미래교육 연구회 운영
    미래교육을 위한 서울수학교육 포럼 운영
 
3-1.
미래융합형
수학 수업·평가 환경 조성
    단위학교 학습자 중심 수업·평가 환경 구축
-   학습자 맞춤형 학습과 탐구 활동을 위한 미래융합형 수학교실 구축
    지역별 수학교육 활성화 거점교실 구축
-    학교 교류와 협력 증진을 위한 거점형 수학체험교실 구축
-    거점형 수학체험교실을 활용한 수학 교육 활성화
 
3-2.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수학 문화 나눔
    지능정보기술 연계 수학 체험프로그램 운영
-    미래기술 핵심으로서의 수학을 체험하는 미래수학 메타버스 운영
-    실생활 수학을 체험하는 매쓰-투어(Math-Tour) 프로그램 보급
    수학교육 인식개선을 위한 공감콘서트 개최
 

 

 

 

추진계획

 

 

 

    수학 기초학력 향상 지원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 기반 맞춤형 학습 처방 집중 지원

 

-   인공지능(AI) 연계 학생 개인별 진단평가 민간 개발 우수 플랫폼과 콘텐

츠를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학습 자료 제공으로 수학 기초학력 향상 지원

 

 

-   인공지능(AI)

 

기반 수학 학습 곤란 요소,

 

학습 부진 발생 시기 분석 등의

 

계적인 연구를 통해 학습 곤란 해소 방안 도출 지원 체제 확립

 

 

  (초등)수학 학습 부진 예방을 위한 수업·평가 지원 체제 운영

 

-   정규 교과수업시간에 학생 참여 중심수업 교실 배움이 느린 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한 2 기초학력 협력강사 협력수업 운영

 

-  진단 보정활동 내실화를 위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운영

 

-  수학 놀이와 교구를 활용한 기초 연산 집중 프로그램 운영

-  수학 학습 부진 해소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전문 인력풀 제공

 

 

  (중등)수학 학습 부진 해소를 위한 촘촘한 지원 시스템 마련

 

-  학습 부진 예방을 위한 1 중심 협력강사제 운영

 

-  학습 부진 조기 발견 처방을 위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운영

 

-  학교 여건에 맞는 단위학교 기본학력 책임지도 계획 수립 운영

-  기본학력 지도 자료 개발 연수 운영을 지원하는 기본학력지원단 운영

 

    정의적 영역 성취 제고를 통한 수학 자신감 향상 지원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으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

 

-   1 1 이상 수학동아리 운영 권장

 

-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학교별수학과 친해지는 운영

 

 

-   수학에 대한 인식 전환 캠페인 실시

 

 

   즐기며 참여하는 체험탐구 중심 수학 활동 지원

 

-   수학 교구 대여, 찾아가는 수학 이동 교실 수학 체험 기회 확대

 

-   지역 단위 학생 동아리 산출물 발표 공유를 위한 수학체험전 개최

 

-   학교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연구 활동 탐구 학습 기회 제공

-  실패에 대한 두려움 해소 학습 몰입도 향상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수업·평가자료 개발보급

 

 

   온라인 상담시스템(AskMath*) 활용한 정의적 영역 성취도 향상 지원

 

 

 

 

 

-   온라인 상담시스템(AskMath) 진단 결과에 따라 수업시간 연계 상담

피드백을 통해 수학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지원하는 수학클리닉 운영

-   눈높이 수학 학습을 지원하는 또래 멘토링 활성화

 

    ·· 학교급 연계 수학 학습적응력 향상 지원

 

   누리과정과 초등 저학년 수학교육과정 연계 놀이 중심 활동프로그램 보급

 

 

   수학 학습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서울형 수학 학습지원 모델개발

 

-  6, 3 전환기 학교급간 연계형 학습 모델

 

-  전환기에 활용할 있는 단원별 진단도구 보정자료 보급

 

 

 

 

 

  온라인 학습 사이트를 활용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 수학 학습 사이트(EBSMath) 활용한 흥미와 동기유발 학습자료 개발·보급

 

 

 

- AI 튜터를 활용한 탈북다문화 학생 도움이 필요한 학생 지원

 

 

 

 

    학생의 다양한 진로 탐색 지원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역량을 함양하는 수학 자료 개발·보급

 

 

()꿈실*연계 수학 프로젝트 수업·평가 자료 개발·보급】

 

-  미래역량을 키우는 학생참여 선택 활동과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 자료 개발·보급

 

 

 

()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프로그램 개발·보급】

 

-수학 프로그램의 선택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준별, 내용 영역별,주제별 학생 참여•활동형 수학프로그램 개발 보급

 

 

() 진로 선택 과목 개설 확대 지원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  수학 학습 선택권 확보를 위해 소인수 선택 과목 강사 지원, 력교육과정 운영학교

 

-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라 학생의 진로와 연계한 수학 학업 설계 자료 개발·보급

 

-  인공지능 신산업분야 선도를 위한 산학연계 프로젝트 수업 모델 개발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   자신의 삶에서 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수학을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찾는 수학적 모델링* 자료 개발·보급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평가 혁신

 

    학생참여중심 수업의 내실화 지원

 

  배움을 즐기며 역량을 키우는 수학 수업 실천 지원

 

 

- (초등) 대수,

 

기하와 관련된 각종

 

교구를 직접 다루는 조작 활동을 통해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체험·탐구

중심 수업·평가 자료 보급

 

-   (중등) 수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경험하면서 수학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과정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 , 수학적 모델링 ,

프로젝트형 수업 ·평가 자료 보급

 

-   학생 참여형 체험과 탐구 활동 지원을 위한 수업 자료 개발 모델학교 운영

 

 

  질문이 있는 교실의 수학 교수학습 실천사례 개발·보급

-   학습자의 특성과 배움의 방식을 고려한 수학 개별화 수업모델 개발·보급

 

-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수학 기반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모델 ·보급

-   민주시민교육, 생태환경교육과 연계된 수학 수업 실천사례 발굴·보급

 

 

 

  수학 교구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경험하는 수학체험교실 운영 활성화

 

-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교육지원청별 거점 수학체험교실 중심 운영

 

-  정규수업, 동아리 활동 자유학년제 운영 지원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3단계(사전학습-체험학습-사후학습)

-‘학교로 찾아가는 수학체험버스운영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확대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성취평가제 운영 정착

 

-   성취기준 분석을 토대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 확대

 

-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 학습 능력 파악을 통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평가 구현

 

-   학생이 수업에서 기반한 평가 운영

 

해당 성취기준에 도달할 있도록 교과 성취기준에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 확대 적용

 

- 문제풀이식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취를 포함한

수학적 역량을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 확대 적용

 

-‘학생평가 매세토 아카데미*’에서 다양한 수업방법과 연계된 과정중심

평가도구 사례 보급을 통한 평가 전문성 신장 지원

 

- 인공지능(AI) 활용한 수학 학습 지원 평가 시스템 도입

 

 

  과정중심 평가의 현장 안착을 위한 수학평가 선도학교* 운영

 

 

 

-   학생평가 방법 개선을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성 강화

 

-   성취평가제 평가기준별 예시 문항 개발 공유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모델학교 운영

 

  체험·탐구 활동 중심의 서울형 수학점핑학교* 운영

 

학생참여활동중심 수학교육 운영, 교원역량 강화,수학클리닉 운영, 학교 특성이 반영된 운영 사례 도출
  
- (유형1)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을 기반으로 수학 학습 능력에 따른 맞춤형 학습 처방 집중 지원

- (유형2) 교구 활용 활동 중심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학 기초소양 함양 집중 지원

 

실생활 문제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AI 데이터리터러시 모델학교* 운영

 

- 사회 참여 및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과학(Data Science) 기반의 실용 통계교육 강화 및 데이터 소양(Data Literacy) 함양

- 데이터 수집•정리•분석•해석의 통계 활용 수업 및 타 교과와의 연계 를 통한 다양한 탐구활동 중심의 통계 수업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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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발표 2021-08-16 │ 교육혁신과 인공지능,창의융합교육팀 / 우미령 / 02-399-9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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