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적
∘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기업으로 육성
∘ 창업을 중심으로 민·관·학이 협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신청기간 : 2022. 4. 11.(월) ~ 2022. 4. 29.(금), 3주
□ 선발규모 : 총 2팀 내외 * 평가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 추진일정(안)

□ 입주 조건
∘ 입주기간 : 최종 선정일로부터 2022년 12월까지
- 성과평가를 통해 6개월 단위 연장, 최대 ‘23년까지 입주가능
* 사업단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입주공간
- 선정 팀의 창업 아이템과 평가 결과를 고려하여 입주 호실 배정
구분 | 주소 | 입주 규모 |
창업HERE-RO 3 | 관악구 신림로 117 (대학동) | 2개 내외 |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홈페이지 ‘창업공간’ 메뉴 참고 (https://campustown.snu.ac.kr)
□ 신청자격 (업력, 업종)
∘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액셀러레이터, TIPS 운영기관 및 벤처캐피탈이 추천한 기업 (해당 기관이 발급한 추천서 필수 제출 – 양식 [제출서류 1] 참고)
* 동일 추천인이 다수 기업 추천 가능
- 액셀러레이터 조회 : K-startup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등록 현황 [바로가기]
- TIPS 운영기관 조회 : TIPS 홈페이지 내 partners 등록 현황 [바로가기]
- 벤처캐피탈 조회 :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전자공시 (DIVA) [바로가기]
∘ 공고일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창업 6년 이내 기업 (창업일자 2016. 4. 10.~ 2022. 4. 11. 내)
-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연월일’ 기준
- 법인사업자 : 법인등기부등본 상 ‘회사성립연월일’ 기준
- 다수 사업자(개인, 법인)를 소지한 경우 사업자 중 최초 등록한 사업자 기준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이 제공하는 사무공간에 입주 가능한 팀
- 팀당 최대 6인 이내(상시 근무자 1명 이상 필수)
- 4대 사회보험 가입자 명부에 등재 인원만 상주 가능
- 입주 기간 내 사업장주소를 배정된 거점센터로 이전 가능한 자 (본사, 부설 연구소 등 포함)
□ 우대사항
∘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창업팀
- 혁신기술(AI, 빅데이터, 로봇, 핀테크, 블록체인, 바이오테크 등) 기반 스타트업
-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유한 스타트업
- Post-코로나 등 지역사회 문제 해결 아이템을 보유한 스타트업
□ 신청 제외 대상
∘ 제출기간 내에 제출 대상 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하였거나 제출양식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시행령 제4조(창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의 업종으로 동 사업에 신청하고자 하는 자
- 창업에서 제외되는 업종 : 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점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그 밖에 위 사항에 준하는 업종으로서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으로 정하는 업종
- 대상 업종의 세부사항은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kssc.kostat.go.kr>자료실) 참고
∘ 신청일 현재 폐업 또는 휴업 중인 기업
□ 유의사항
∘ 평가 내용 및 결과는 공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함
∘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되지 않음
∘ 공동 대표로 구성된 팀인 경우 대표자 전원이 신청자격에 해당하고 신청 제외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야 함
∘ 최종 선정 후 추가 증빙서류 제출 및 입주 과정을 통해 아래 사항이 확인될 경우 모든 지원 취소 및 환수 처리 (향후 서울대학교 내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제한)
- 타인의 아이템을 도용해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 중인 경우
-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으로 규제 중인 경우
- 현재 타대학 캠퍼스타운 사업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 창업 공간을 지원 목적에 활용하지 않거나 창업팀 외 인원이 사용할 경우
[지원내용]
□ 창업 공간 제공
∘ 사무실 공간 무상 지원 (24시간 개방, 365일 / 도어락, CCTV 설치)
∘ 임대료, 관리비 및 보증금 무상
- 기설치 장비 외 추가 설치 기기 비용은 입주기업 자부담 (전화, 팩스 등)
∘ 공동 집기 사용 (와이파이, 냉난방, 커피머신, 냉장고, 복합기, 파쇄기 등)
∘ 사무실 집기 (인원별 책상, 의자, 캐비넷 제공)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개방형 라운지 및 회의실 사용 권한 (HERE-RO2~5)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인프라 연계 (해동아이디어팩토리 등)
□ 서울대학교 교수 및 연구진 기술 연계
∘ 서울대학교 교수·연구진 R&D 연계
∘ 시제품 제작 지원 (해동아이디어팩토리 연계)
□ 멘토링/컨설팅 및 네트워킹 지원
∘ 법률, 회계, 세무 등 상시 자문 서비스
∘ 기업별 수요 맞춤형 컨설팅 및 교육 지원
∘ 입주기업 간 정보교류 및 네트워킹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 지원
□ 홍보/마케팅
∘ 사업단 보유 홍보 채널 및 SNS를 통한 기업 홍보 (기업소개 포스팅, 카드뉴스 등)
□ 투자유치 지원
∘ 데모데이 운영을 통한 투자 유치 지원
∘ 관악구, 서울대학교 기술지주회사(TIPS 운영사) 및 외부 VC 연계 (상시)
□ 자격검토
∘ 제출한 사업계획서 및 증빙서류 등을 확인하여 신청자격 등 검토
∘ 사업계획서와 증빙서류 내용이 다를 경우 증빙서류 내용으로 평가
□ 서류 및 발표 평가
∘ 평가내용
- 창업아이템 : 개발 동기 및 진입 시장의 적합성과 경쟁우위 전략 등
- 성장가능성 : 진입 시장 규모와 기대 성장률, 시장점유율 목표 등
- 실현가능성 : 제품·서비스 구현 정도 및 개발방안, 고객 확보 방안 등
- 기업역량 : 대표자·팀원의 보유 역량, 보유 기술 등
□ 성과평가
∘ 입주기간 만료 1개월 전 정량·정성 평가 진행 (’22. 11월 중 예정)
∘ 평가 결과에 따라 입주 연장여부 결정 (6개월 단위)
□ 신청기간 : 2022. 4. 11.(월) ~ 2022. 4. 29.(금), 3주
□ 신청방법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홈페이지(https://campustown.snu.ac.kr/) ‘모집 공고’참고
∘ 별첨한 [제출서류] 양식에 맞춰 작성 후 신청페이지(구글폼)로 제출
- [제출서류 1] 추천서 및 증빙 서류 [제출서류 2] 사업계획서 (ppt 또는 pdf 양식)
- 파일명 앞에 ‘[기업명]’ 기재 필수

□ 문의처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 070-7791-4476, campustown@snu.ac.kr)